오랜만에 깃허브에 대해서 올려본다. 최근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협업으로 진행하면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깃 연동이 필수적이라 생각해서 나도 처음으로 한번 해봤다... 기존의 포스팅에서 로컬의 소스코드를 cmd를 활용해 커밋과 푸시를 하는 작업을 했다면 이번에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바로 깃으로 푸시하는 방법을 해보겠다. 그냥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툴만 활용하면 되는 방법이라 엄청 간단하다!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셋팅 (깃허브 사용을 위한 계정 연동)
2. 프로젝트 깃허브 연결
3. Add
4. Commit
5. Push
진행하기에 앞서 깃허브에 들어가서 새로운 레퍼지토리를 생성해줘야 한다. 이전 포스팅에서와 같이 create new repository를 클릭하여 생성해주면 된다. 나의 경우에는 android_recyclerview 라는 리포지터리 이름으로 만들었다. 이제 첫번째 단계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셋팅으로 가도록 하겠다.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셋팅 (깃허브 사용을 위한 계정 연동)
첫번째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깃허브를 사용할 수 있는지, 깃허브가 설치되어 있는지 테스트를 해야한다.
연동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실행 후 상단에 위치한 File -> Setting 을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처럼 출력이 될 것이다.
Version Control 의 Git 을 클릭후 test를 클릭하면 현재의 깃 버전과 실행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아마 깃의 설치가 되어 있지 않으면 이전의 포스팅을 참고한 후 git.exe의 경로를 입력해주면 된다. (깃을 설치 후 프로젝트를 열면 똑똑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자동으로 path를 잡아줄 것이다.)
두번째로 현재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나의 깃 계정 연동 작업을 해줘야 한다. Setting 창에서 Version Control 까지는 동일하고 여기서 Git이 아니고 아래 그림의 빨간부분인 GitHub를 클릭해줘야 한다. 이후 Login에는 나의 깃허브 계정 주소 (이메일 포함), 패스워드를 입력후에 테스트를 클릭해주면 된다.
세번째로 나의 로컬 폴더에 있는 프로젝트와 깃허브 경로의 연동이 필요하다. 나의 경우는 해당 프로젝트 하나만 공유를 하기 위해서 아래처럼 android_recycler 폴더를 만든후에 그 안에 내가 push를 원하는 소스코드 (android_recyclerview)를 옮겨 담았다. 이후 커맨드 명령어를 치기 위해서 해당 폴더에서 우클릭후 Git Bash Here를 클릭하면 cmd 창이 출력될 것이다.
해당 폴더에서 bash를 열었기 때문에 아래 커맨드 창을 보면 경로가 android_recycler/android_recyclerview가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후 아래처럼 명령어를 작성해주면 된다. git remote add origin '나의 깃허브 경로'
*fatal: remote origin already exits 에러 해결: git remote rm origin 이후에 해주면 된다*
2. 프로젝트 깃허브 연결
지금까지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셋팅 이였다 이제부터 프로젝트와 깃허브의 연결과 add, commit, push를 진행해 볼것이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하나만으로도 가능하다. VCS -> Import into Version Control -> Create Git Repository 를 클릭하면후 프로젝트 전체 디렉토리를 클릭하여 확인을 누르면 좌측 네비게이션 파일들이 모두 붉은색으로 표시될 것이다. (붉은색 파일들의 경우 깃에 추가되지 않은 신규 파일이며 add 대상임을 나타내는것이다.)
3. 프로젝트 add
이제 프로젝트를 add 하는 작업이다. 아래 그림처럼 우측상단에 프로젝트 네임이 나타난곳에서 우측 클릭후 Git -> Add를 클릭하면 된다. 정말 간단하다. Add를 함과 동시에 모든 프로젝트로 녹색으로 변한거를 볼 수 있다. (녹색의 경우 깃에 add된 파일로 커밋과 푸시의 대상)
4. 프로젝트 commit & push
마지막으로 프로젝트의 커밋과 푸시 작업이다. 3번과 동일하게 프로젝트 네임이 있는 곳에서 우 클릭후 Git을 가면 Commit Directory가 생긴것을 볼 수 있다. 해당 Commit Directory를 클릭하면 Commit Message에 커밋할때 메시지를 입력할 수 있다. 커밋의 경우는 최초의 경우만 모든 코드가 푸시 되지만 이후에는 수정된 부분은 푸시 되기 때문에 메시지를 잘 적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우측 하단에 있는 커밋&푸시를 누르면 자동으로 커밋과 동시에 푸시가 된다. 에러 메시지가 왜 뜨는지는 모르겠지만 걍 커밋&푸시를 클릭하면 된다.
아래의 경우는 내 깃허브에 해당 프로젝트가 푸시 된 상황이다. 처음 푸시할때 메시지를 recycler view first commit 이라고 했고 혼자서 약간만 코드를 수정해서 다시 푸시도 해봤기 때문에 2개의 메시지가 출력된것을 볼 수 있다.
본 포스팅에서는 정말 간단하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활용해서 커밋과 푸시까지 한것을 보였다. 다음 포스팅에는 이렇게 푸시된 코드를 가지고 협업할때 어떠한 방식으로 협업이 이루어지는지 브런치 등과 같은 깃허브의 자세한 기능들을 다뤄볼 예정이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Django dependency 문제 (0) | 2021.07.20 |
---|---|
[GitHub 사용법] 깃허브 사용해보기 - Source tree (GitHub by using Source tree) (0) | 2019.03.04 |
[GitHub 사용법] 깃허브 이론 및 사용해보기 (1) (0) | 2019.02.17 |
[파이썬 (Python)] : 단일 문자 입력하기 (windows, mac, linux) (0) | 2018.11.05 |